용인 남사 도서관 및 스포츠센터는 6,800세대가 이용하는 주거단지 주민이 이용하는 공공시설 프로젝트다. 전체 단지의 6개의 테마공원 중 라이브러리파크에 자리하게 되며 고내식성 강판(칼라강판)과 벽돌을 외장 재료로 사용했다. 집이 주는 편안한 장소로 느껴질 수 있도록 전형적인 박공의 지붕의 형상으로부터 출발해 도서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의 단면이 수평적으로 적층되어 하나의 공간으로 집적되는 공간 개념을 생각했다. 산책로와 연계해 프로그램을 선형으로 배치하고 학습, 열람, 휴게 등 필요한 공간 형태를 단면으로 구성하고 중첩시켜 하나의 유연한 공간으로 만들었고 이를 통해 내부·외부공간의 시각적 연계와 다양한 공간감은 기존 도서관 달리 공원 속 수변과 어우러져 카페처럼 편한 휴게 공간, 자유롭게 책을 보는 서점, 학생들이 공부하는 독서실, 취미를 배우는 문화센터 등과 같이 다양한 모습을 담아 주민의 소통과 교류의 장소가 되도록 계획했다.
스포츠 파크 북측에 위치한 스포츠센터는 공원 중심의 원형녹지와 동측으로 편심 배치해 전면 도로에서 가려질 수 있는 공원 풍경을 최소화하고 내부에 벽체 없이 시각적으로 개방되는 대형 프로그램과 함께 전면과 후면을 유리로 구성해 배면 공원의 녹지를 시각적으로 연계 할 수 있도록 했다.
남사도서관 및 스포츠센터는 앞으로 사용할 주민들에게 공간, 사람, 풍경이 한데 어울리는 좋은 장소로 이용되며 기억되길 기대해 본다.
Project facts Fold
- 대지위치 :
- 경기도 용인시
- 대지면적 :
- 20,325.00㎡
- 건축면적 :
- 1,665.32㎡
- 연 면 적 :
- 3,400.08㎡
- 층 수 :
- 지하 1층, 지상2층
- 설계년도 :
- 2015
- 준공년도 :
- 2018
- 수상내역 :
- 2020 대한민국 국토대전 국토교통부장관상
제 5회 한국문화공간상 도서관 부문
제24회 경기도 건축문화상 금상
‘2018 Best 30 건축’ 일반부문 대상